Thursday, January 29, 2009

18. 한약 처방의 종류




18. 한약 처방의 종류


처방의 종류는 세밀하게 나눈다면 한이 없으며, 초기에는 단미 혹은 3~4가지 약제로 구성되었던 처방이 후세에 올수록 생활과 질병의 종류가 많아지고 의학도 발달되면서 처방 구성이 점점 복잡해져 한 처방에 사용되는 약제가 10여 미에서 수십여 미에 이르게 된 경우도 있다. 따라서 처방의 종류도 후세에 오면서 점점 많은 종류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처방의 분류와 종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칠방(七方) - 처방의 구성 형태에 의한 분류

대방 : 병세가 심하고 겸한 증이 있어서 약의 힘을 강하게 해야 할 때에는 대방을 쓴다.
대승기탕, 대시호탕, 대청룡탕, 대함흉탕 등이 대방이다.

소방 : 병세가 경하고 겸한 증이 없어서 약의 힘을 그렇게 강하게 하지 않아도 될 때는 소승기탕, 소시호탕, 소청룡탕,
소함흉탕 등의 소방을 쓴다.

완방 : 일반 허증에 급히 치료하여 급히 효과를 거둘 병이 아니고 천천히 치료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완방을 쓴다.
사군자탕, 사물탕, 윤혈음 등이 완방이다.

급방 : 병세가 위급해서 빨리 강력히 치료해야 할 때에는 급방을 쓴다. 사역탕, 우황청심원 등이다.

기방 : 기방은 약 한 가지를 쓰는 단방(독삼탕, 귤피일물전등)을 말하는 것이 있고 약 가지 수를 1,3,5,7,9로 홀수로 구성한 처방(소승기탕, 오미이공산, 구미강활탕 등)을 말하는 것도 있다.

우방 : 처방을 구성하는 약 가지 수를 2,4,6,8,10으로 짝수로 한 것을 우방이라고 한다. 마행감석탕, 육미지황탕, 팔진탕, 삽신탕 등이다.

복방 : 기성 처방을 둘 이상 합한 것을 복방이라고 한다. 시호계지탕(소시호탕과 계지탕을 합한 것), 팔진탕(사군자탕과 사물탕을 합한 것), 위령탕(평위산과 오령산을 합한 것)등이다.

. 십제(十劑) - 처방의 성능에 의한 분류

(1)선제 : 상체에 막힌 것을 통해 주는 약인데 치자시탕, 과체산, 사칠탕, 시경반하탕 등이다.
(2)통제 : 주로 소변이 막힌 것을 통하게 하는 약인데 오령산, 십조탕, 만전목통탕 등이다. 대변을 통하게 하는 것도
통제라고 하나 다음에 설제가 있기 때문에 그렇게 나눈 것이다.
(3)설제 : 주로 대변이 막힌 것을 통하게 하는 약인데 대승기탕, 대함흉탕, 등이다.
(4)보제 : 허약한 것을 건강하게 하는 약인데 보제는 범위가 아주 넓으며, 사물탕. 사군자탕, 오목음, 육미지황탕, 귀비탕 등이다.
(5)경제 : 발한하는 약인데 갈근탕, 마황탕, 강활탕, 향소산 등이다.
(6)중제 : 심신을 안정시키는 약인데 잘 놀래고 가슴이 뛰는 등의 증에 쓴다. 중제는 주약이 모두 물에 가라앉으며
진정시키는 성질이 있고, 대개가 굉물성 약이다. 주사안신환, 우황청심원, 사마탕 등이다.
(7)활제 : 나갈 것이 붙어 있어서 잘 나오지 않는 것을 미끄럽게 해서 잘 나오게 하는 약으로 윤혈음, 오인환, 마인환
등이다.
(8)삽제 : 빠져나가는 것을 나가지 못하게(굳어지게) 하는 것인데 비원전 등이다.
(9)조제 : 습을 제거하는 약인데 습을 제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어서 조제의 범위도 넓습니다. 소변을 순하게 하여 습을 제거하는 것은 통제에 속하고 대변을 순하게 하여 습을 제거하는 것은 설제에 속한다. 영계출감탕,
평위산 등이다.
(10)윤제 : 조한 것을 윤하게 하는 약인데 경옥고, 생혈윤부음 등이다.

이 외에도 십이제(十二劑), 18제, 24방, 8진, 사상방 등이 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